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정보

고양이 혈액형_고양이 헌혈_고양이 수혈_고양이 공혈모

by 밝은세상v 2023. 9. 12.
반응형

오늘 우리 첫째가 혈액형 검사를 받고 왔어요.

아는 분 아이가 B형인데 아파서 수혈이 필요해서 우리 아이들은 혈액형 검사 한 적이 없어서

제일 건강하고 튼튼한 첫째를 보내서 검사했어요. 둘째는 아주 예민해서 수혈 자체가 불가능하고 셋째는 아직 어려서 큰 아이만 보냈어요.

안타깝게 B형이라서 수혈은 못해주고 돌아왔어요
피 뽑은 곳 밴드 물어뜯는 중이요...ㅋㅋㅋ 엄마가 힘든 곳 보내서 미안..^^

고양이 혈액형

A, B, AB 세 개로 대부분 A형입니다.

사고 등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반려묘의 혈액형을 미리 알아두어야 합니다.

외국어 표현 cat blood type고양이도 사람처럼 개체마다 혈액형이 다릅니다.

고양이도 같은 혈액형끼리만 피를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급하게 수혈을 받아야 하는 경우 그리고 안전한 출산을 위해 혈액형을 미리 알아두는 게 좋다고 합니다.

혈액형 검사는 피 한 방울만 있으면 할 수 있는데요.

중성화 수술이나 건강검진 등 고양이와 함께 동물병원에 방문할 일이 있을 때 미리 검진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중성화할 때 테스트받을 걸 그랬어요 ㅠ.ㅠ

고양이 전문매체 캣스터(Catster)에 따르면, 미국 집고양이의 94~99%가 A형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AB형은 굉장히 희박한 비율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키우는 코리안쇼트헤어 대부분 A형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번째로 많이 키우는 페르시안(국내 반려묘 가구의 10.5%)은 B형 출현 비율이 14%, 세 번째인 러시안블루(국내 반려묘 가구의 9.5%)는 모두 A형이라고 합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의 조사에 따르면, 품종별로 혈액형이 나타날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엑조틱쇼트헤어 등과 같이 B형 출현 비율이 25% 이상인 종을 반려묘로 키우는 경우 위급상황을 대비해 미리 혈액형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혈액형

수혈, 교배 시 혈액형의 중요성

혈액형별 수혈 원칙은 사람과 같습니다.

  • A형 고양이는 A형과 AB형 고양이에게,
  • B형은 B형과 AB형 고양이에게
  • AB형은 AB형 고양에게만 수혈할 수 있는데요.

다른 혈액형을 가진 고양이에게 수혈하면 발열, 오한, 저혈압,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급성용혈반응'(체내에 항원이 들어온 것으로 간주, 항체가 항원을 공격해 일어나는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액형이 같다고 수혈이 다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수혈 전 적합성 검사 를 따로 받아 여기서 부적합 반응이 나올 경우 수혈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고양이 세계에선 B형도 귀해요. 오늘 도움 주려했던 아이도 B형이라 수혈모 구하는데 많이 힘들어하세요.

B형이 드물기 때문에 B형 반려묘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도 응급상황에 대비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B형 고양이 카페에서 한번 받았지만 또 필요하다고 하세요.

고양이 몸에서 한 번에 채혈할 수 있는 양이 50cc로 매우 적은 데다 미리 채혈했다고 하더라도 오래 보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새끼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 B형 암컷은 B형 수컷과 교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는 교배를 할 때도 혈액형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혈액형은 A형이 우성이고 B형이 열성입니다.

A형 고양이는 AA, Ab의 두 가지 혈액형으로 나뉘고, B형은 Bb형만 존재합니다.

B형의 어미 고양이와 A형 아빠 고양이 사이에서 엄마 고양이와 혈액형이 다른 A형(Ab)이나 AB형 새끼 고양이가 태어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태아의 건강을 위해 B형 암컷은 B형 수컷과 교배해 B형 새끼를 낳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윈 고양이 재단(Winn Cat Foundation)의 논문에 따르면, 어미와 뱃속 새끼의 혈액형이 다를 경우 새끼 고양이가 생후 9주 이내에 사망하는 '페이딩 키튼 신드롬(fading kitten syndrom)'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헌혈 가능 조건
  • 체중 : 5KG 이상
  • 나이 : 1~8세 사이
  • 조건 : 예방접종 완료
  • 헌혈양 : 체중 *10 (5KG 아이 50ml 가능)
  • 재헌혈 : 헌혈 후 6 개월 이후
  • 시간 : 대략 1시간 정도

마취 여부 : 얌전한 아이는 무마취도 가능 하지만 대부분 전신 마취 합니다.

아픈 아가들을 위해 건강한 아이들은 한두 번 정도는 수혈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반응형